인플레이션 이유와 원인 금리인상,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게 있는지
예를 들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경제에서 일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원인으로는 통화 공급량 증가, 수요 증가, 공급 감소, 기대 인플레이션 증가 등
여러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첫째, 인플레이션은 통화의 가치를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금액의 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의 양이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어제는 1000원으로 과자를 살 수 있었지만,
오늘은 1500원을 내야지 과자를 살 수 있는 겁니다.
둘째, 인플레이션은 소비자의 구매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같은 돈으로 어제보다 적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1000원으로 10개의 상품을 살 수 있었던 어제와 달리
오늘은 1000원으로 8개의 상품만 살 수 있다는 말입니다.
셋째, 인플레이션은 기업의 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기업이 제품을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인건비, 원자재비 등)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비용의 상승은 제품가격을 상승시키고, 상승된 제품의 가격은 소비자의 구매 의사를 감소시킵니다.
기업은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하거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마케팅 비용 등을 늘립니다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상하여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고 합니다.
금리가 높으면 대출의 이자가 증가하고, 이는 소비자와 기업의 지출을 억제합니다.
금리인상이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를 감소시켜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통화량을 감소시켜 억제를 할 수 있습니다.
통화 공급량이 감소하면 돈의 가치가 증가하고 반대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하락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며, 이것을 억제하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중앙은행은 금리와 통화 공급량을 조절하여 억제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금리만큼 우리는 저축을 늘리고 투자를 줄여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언제 끝나는가?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지표로 CPI라는 것이 있습니다.
CPI는 소비자 물가 지수의 약자로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전 4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전년비 4.9% 상승했습니다
이는 2년래 최저이고, 최고점이었던 2022년 6월 9.1%의 절반정도로 낮아진 겁니다.
시장의 예상치 보다 소폭 하회해 미국의 인플레이션 둔화가 확인되고 있다고 합니다.
5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지 않는다면
6월 FOMC에서 기준 금리인상은 없을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 간단한 예를 들어 알아봤습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의 끝과 함께 동결되지 않을까 합니다.
계속되는 금리인상은 디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고 디플레이션은 또 다른 힘듦이기에
아무쪼록 각 나라들의 효율적인 정책이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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